아이 건강을 위한 상비약 목록


아이를 위한 상비약


아이 키우는 집의 필수 상비약을 준비해보자. 

그래도 아프지 않는 것이 최고!

상비약

설명

페디라산 아이가 설사를 심하게 할 때 몸에 필요한 이온들을 공급해 주어 탈수를 방지시켜준다. 전문의약품이므로 미리 처방을 받아 구비해놓는 게 좋다.
코뻥 콧물, 코딱지를 용이하게 제거시킨다.
코크린 건조해서 딱딱해진 코딱지 집에서 빼줄 때
생리식염수 상처 씻을 때, 코딱지 제거할 때, 눈곱제거
디퍼래쉬 크림 기저귀발진예방이나 가벼운 발진 치료
비판텐연고 비타민 B의 유도체인 덱스판테놀이 주성분으로 상처치료제로 오래 전부터 쓰인 약이다. 피부에 흡수되면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고 수분손실을 줄이며 간접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 이 연고의 좋은 점은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기저귀발진, 햇빛화상, 습진 등 웬만한 피부질환에는 다 쓸 수 있다. 젖 먹이는 엄마의 유두 갈라짐에도 쓸 수 있다.
습윤거즈 까진 상처, 패인 상처를 흉터 없이 치료할 때 좋다.
테라마이신 안연고 콧물 많아 코 헐었을 때, 얼굴에 생긴 상처에, 결막염일 땐 눈동자 위에 발라준다.
순한 스테로이드 연고 콧물 많아 코 헐었을 때, 얼굴에 생긴 상처에, 결막염일 땐 눈동자 위에 발라준다.
칼라민 로오션 가려움을 가라앉혀주어 땀띠, 벌레물린데, 수두에 걸렸을 때 쓸 수 있다.
멸균 거즈 배꼽소독, 상처 닦을 때, 눈곱 닦을 때
면봉 코 입구에 있는 코딱지 제거, 연고 발라줄 때, 귀 안쪽 닦을 때
귀체온계 귀체온계는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아기가 움직여도 2-3초 내에 열을 잴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좋다. 단, 외출직후에는 측정치 않는다. 귀체온계로 체온을 잴 경우 정상체온의 범위는 35.8-38도 까지로 정확하지 않은 것이 흠이다.
정장제 설사를 하거나, 심하지 않는 변비에 일시적으로 사용.
보습제 경증의 아토피는 보습만 잘해도 좋아진다.
타이레놀 시럽 대표적인 해열제로 만 3개월 이상이면 사용할 수 있다. 작용시간은 3-4시간
부루펜 시럽 만 6개월 이상이면 먹일 수 있는 해열제이다. 작용시간은 6-8시간
자외선 차단제 생후 6개월 이상은 필수
모기퇴치크림 여름에 야외로 나가거나 잠들기 전에 사용한다.
박트로반 연고 몸에 생긴 일반적인 상처에 덧나지 않게 바르는 항생제 연고.
테라마이신 안연고 콧물이 많아 코가 헐었을 때는 코 점막 안쪽에, 얼굴에 생긴 상처에, 결막염일 때는 눈동자 위에 발라준다. 전문의약품이므로 처방을 받아야한다.
라벤더 오일 라벤더 오일은 모든 아로마 오일 중 가장 유용하다. 다른 아로마 오일들은 피부에 적용할 때 다른 베이스 오일에 희석을 해서 발라줘야 하지만, 라벤더 오일은 유일하게 피부에 직접 발라도 무방하다. 라벤더 오일은 워낙 쓰임새가 많지만 아기를 키우는 집에서는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모기퇴치제
  • 라벤더꽃은 독특한 향으로 모기의 접근을 차단하기 때문에 고대 로마시대부터 방충제로 사용됐었다. 외출을 할 때 라벤더 오일 1방울을 손에 잘 개어서 아기의 팔, 다리 등 노출된 곳에 발라주면 모기에게 물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목욕물에 5-6방울 떨어뜨려도 모기퇴치에 도움이 된다.
  • 라벤더는 진정작용이 뛰어나 어른들의 불면증에도 잘 듣는 오일이다. 아기가 밤이 되도 잘 생각을 안 할 때는 라벤더 오일로 살살 마사지를 해준다. 아기 베개 가장자리에 라벤더 오일 원액을 1-2방울 떨어뜨리는 것도 재우는데 도움이 된다.
  • 아기에게 상처가 생겼을 때 집에 마땅히 발라줄 연고가 없다면 대용으로 라벤더오일을 써도 된다. 상처부위에 직접 발라줘도 되고, 아기가 쓰라려할 것 같으면 거즈에 라벤더 오일을 떨어뜨린 후 상처부위에 도포해준다. 햇빛화상이나 가벼운 화상에도 쓸 수 있다.
  • 아기가 아토피나 모기에 물려서 가려워하는 경우 라벤더를 바로 발라준다. 또는 스프레이 용기에 증류수 50 ml를 담고 라벤더를 10방울 넣고 디스퍼전트를 동량 넣어 잘 섞은 후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아기가 긁는 부위에 스프레이 해주어도 된다.

출처: 아이사랑

인물중심/자연주의 스튜디오 킹콩인러브!

www.kingkonginlove.com

02-515-2124

카카오톡오픈채팅 킹콩인러브 페이스북 페이지 킹콩인러브 카카오스토리 킹콩인러브 인스타그램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인생 사진은 킹콩인러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