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도 감염될 수 있는 감기, RS바이러스!!

반응형
반응형

연일 강추위로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챙기는데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아이의 건강을 위해 알아둘 정보가 있어서 공유 드립니다. 


주위에서 일반적으로 태어나서 얼마되지 않은 아이들은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후 몇일이라도 RS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RS 바이러스 자체가 위험한 것이 아니라 폐렴이나 모세기관지염,등과 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3개월 이하의 신생아의 질환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심한 경우 사망에 까지 이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몇년전에는 조리원에서 RSV바이러스 문제가 있었지만 쉬쉬한 사례도 뉴스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환절기 건강한 아이의 건강을 위해 포스트 하단을 잘 읽어보시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아이의 건강은 아빠가 챙겨야죠! :)



인물중심/자연주의 스튜디오 킹콩인러브!

www.kingkonginlove.com

02-515-2124

카카오톡오픈채팅 킹콩인러브 페이스북 페이지 킹콩인러브 카카오스토리 킹콩인러브 인스타그램



RS 바이러스란?

RS바이러스(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는 2세 이하의 95% 유아들이 최소 1회 이상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RS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폐렴이나 모세기관지염 등과 함께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처음 RS바이러스에 감염된 유아 100명 중 2~3명은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인해 입원 치료를 받는 것으로 조사 된 바 있습니다. 

특히 3개월 이하 신생아가 감염되는 전체 호흡기 질환의 원인 바이러스 가운데 RS바이러스가 77%를 차지해 신생아 및 어린 영아의 호흡기질환 발병의 가장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세기관지염과 폐렴을 합친 하기도 감염으로 입원할 경우 사망률은 2% 정도입니다. 

하지만 신경계와 심장, 폐질환, 면역질환 등을 갖고 있거나 아기가 어릴수록 RS 바이러스로 인해 모세기관지염이 발생할 경우 사망 위험률은 더욱 증가합니다. 

RS 바이러스는1세 미만 유아 사망의 주원인으로 1세 미만 유아 10만명당 연간 사망률은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사망보다 약 1.3~2.5배 높습니다. 

또한 급성 증상 이외에도RS 바이러스에 의해 모세기관지염이 발생한 경우 향후 천식으로의 이행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감염 경로

RS 바이러스는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바이러스로 부엌조리대나 장난감, 수건, 담요나 이불, 사용한 휴지 등과 같은 물건들에서 몇 시간 살아 있습니다. RS 바이러스가 살아있을 때 이러한 물건에 접촉할 경우 RSV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 구성원의 숫자가 많거나 어린이집 등 집단 활동이나 생활을 하는 아기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감염 확률이 높습니다.


감염 대상

2세 이하 유아 95% 이상이 최소 1회 이상 RS바이러스에 감염됩니다. 

아기가 어릴수록 RS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사망 위험률이 증가하며 미숙아와, 만성폐질환, 선천성 심장질환을 보유한 고위험군 아기가 RS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병 시기

계절별로는 매년 가을부터 초봄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나, 드물게는 연중 어느 때나 발병이 가능합니다. 해마다 유행하며 생후 1개월 이내 감염률이 가장 높습니다. 

재감염율은 바이러스 유행 시마다10-20%정도이며 놀이방 사람들이 많은 환경에 노출될 경우 감염율은 더 높습니다 (초감염: 100%, 재감염: 69-80%).


예방 주사

고위험 환아의 경우 RS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예방 항체를 투여합니다. 

예방 항체는RS 바이러스가 유행하기 전부터 유행기간 동안 매 달 접종해야 합니다. 미국과 일본 등 다른 국가에서는 미숙아와 만성폐질환 및 선천성 심장질환 환아 등이 예방 접종 대상으로 보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2세 이하의 만성 폐질환 환아만 보험이 적용되고 있으며 미숙아와 선천성 심장질환 환아로 혜택이 넓혀질 예정입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예방 수칙

예방 항체 외에도 RSV를 예방하기 위해 아래 사항이 권고됩니다.

  • 아기를 만지기 전에 누구나 반드시 손을 닦도록 해야 합니다.
  • 감기에 걸린 사람들과 아기가 접촉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아기가 사람이 많은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 아기의 장난감과 이불을 자주 세척하도록 합니다.
  • 아기를 간접 흡연으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 유아용 젖꼭지나 식기, 칫솔, 수건 등 개인적 물품들은 같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기들이 RS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재채기, 코막힘이나 콧물, 인후통과 발열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쌕쌕거리거나 기침을 심하게 하고 숨쉬기 어려워 하거나 빠르게 호흡하며 피부색이 청색 및 회색을 띄게 되며 먹거나 마시고 잠자기 힘들어 하는 등의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야 합니다.

  • 감기에 걸렸으며 생후 6개월 미만인 경우
  • 고위험 아기면서 감기에 걸린 경우
  • 호흡 곤란이 있거나 심각한 증상을 보일 경우 
  • 아이가 힘들어 하거나 많아 아파하는 경우

출처: 대한소아과학회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인생 사진은 킹콩인러브에서